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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개발/코딩테스트

[프로그래머스] 아이템줍기_DFS (c++)

아래처럼 풀어서 통과는 했는데 보완점.

1. visited는 사실 필요 없어 보인다. costs 배열에서 0인지 아닌지로 대체할 수 있다.

2. 조건에서 character와 item은 1이상 50이하라 했으므로 nx<0  조건은 없어도 되고

    배열크기를 102이상으로하면 nx>100 조건도 없어도 된다.

3. Item 위치까지 다다랐을때 queue의 item을 다 빼고 break를 걸었는데 그냥 그 자리에서 return하는게 깔끔해 보인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rectangle, int characterX, int characterY, int itemX, int itemY) {
    int answer = 0;
        int maps[101][101] = { 0, };
    int costs[101][101] = { 0, };
    bool visited[101][101] = { false, };    
    int dx[4] = { 1,-1,0,0 };
    int dy[4] = { 0,0,1,-1 };

    queue<pair<int, int>> q;

    q.push(make_pair(characterX * 2, characterY * 2));
    visited[characterX * 2][characterY * 2] = true;

    for (size_t i = 0; i < rectangle.size(); i++)
    {
        for (size_t x = rectangle[i][0] * 2; x <= rectangle[i][2] * 2; x++)
        {
            for (size_t y = rectangle[i][1] * 2; y <= rectangle[i][3] * 2; y++)
            {            
                if (x == rectangle[i][0] * 2 || x == rectangle[i][2] * 2 ||
                    y == rectangle[i][1] * 2 || y == rectangle[i][3] * 2)
                {
                    if (!maps[x][y]) maps[x][y] = 1;
                }
                else maps[x][y] = 2;
            }
        }
    }

    while (!q.empty())
    {
        auto c = q.front();
        q.pop();
        
        for (size_t i = 0; i < 4; i++)
        {
            int nx = c.first + dx[i];
            int ny = c.second + dy[i];

            if (nx<0||ny<0||nx>100||ny>100||maps[nx][ny]!= 1||visited[nx][ny]) continue;
            visited[nx][ny] = true;
            costs[nx][ny] = costs[c.first][c.second] + 1;
            if (nx == itemX * 2 && ny == itemY * 2)
            {
                while (!q.empty())q.pop();
                break;
            }
            q.push(make_pair(nx, ny));
        }
    }
    
    answer = costs[itemX * 2][itemY*2] / 2;
    return answer;
}


문제 설명

다음과 같은 다각형 모양 지형에서 캐릭터가 아이템을 줍기 위해 이동하려 합니다.

지형은 각 변이 x축, y축과 평행한 직사각형이 겹쳐진 형태로 표현하며, 캐릭터는 이 다각형의 둘레(굵은 선)를 따라서 이동합니다.

만약 직사각형을 겹친 후 다음과 같이 중앙에 빈 공간이 생기는 경우, 다각형의 가장 바깥쪽 테두리가 캐릭터의 이동 경로가 됩니다.

단,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의 x축 좌표 또는 y축 좌표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즉, 위 그림처럼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이 꼭짓점에서 만나거나, 변이 겹치는 경우 등은 없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지형이 2개 이상으로 분리된 경우도 없습니다.

한 직사각형이 다른 직사각형 안에 완전히 포함되는 경우 또한 없습니다.

지형을 나타내는 직사각형이 담긴 2차원 배열 rectangle, 초기 캐릭터의 위치 characterX, characterY, 아이템의 위치 itemX, itemY가 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아이템을 줍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가장 짧은 거리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rectangle의 세로(행) 길이는 1 이상 4 이하입니다.
  • rectangle의 원소는 각 직사각형의 [좌측 하단 x, 좌측 하단 y, 우측 상단 x, 우측 상단 y] 좌표 형태입니다.
    • 직사각형을 나타내는 모든 좌표값은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의 x축 좌표, 혹은 y축 좌표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 문제에 주어진 조건에 맞는 직사각형만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 charcterX, charcterY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지형을 나타내는 다각형 테두리 위의 한 점이 주어집니다.
  • itemX, itemY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지형을 나타내는 다각형 테두리 위의 한 점이 주어집니다.
  • 캐릭터와 아이템의 처음 위치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